코니오테라피 치료방법 / 코니오테라피(피부장벽복원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3-16 11:07 조회3,678회 댓글1건본문
코니오테라피는 어떤치료법인가?
코니오테라피는 아웃사이드-인트리트먼트(outside-in treatment)라고한다. 피부질환은 어떤것이나 피부표면의 장벽손상을 동반한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염증을 동반한다. 아웃사이트-인트리트먼트란 최외층 인각질층의장벽손상을 먼저치료하면, 자연히 피부심부의 염증도 개선되는 치료법을 말한다.
반면에 기존의치료법은 이에 비교하여 인사이드-아웃트리트먼트라고하는데 이는 내부의염증을 특정약물로 치료하면 치료된피부심층에서 피부재생이정상화되어 2차적으로 손상된 피부장벽의회복을 기대하는 치료법이다. 물론 이런방법으로도 상당히 많은 급성피부염은 치료되나 대부분의 만성피부염은 이런치료법으로는 완전한치료가 불가능하다.
예를들면, 아토피피부염 같은경우, 피부장벽손상과 심부염증이 함께있는 피부질환인데, 단순히 항염치료만으로는 그당시 일시적으로 염증이 완화되고 마치 피부질환이 치료 된 것처럼 보이나 또 일정한 시간이 지나거나 강한자극에 노출되면 다시 피부염으로 재발된다. 그래서 아토피피부염을 가진분들은 어쩔수 없다고 체념하기일쑤이다.
그렇지만, 이런치료법은 아토피피부염의 주 된 원인중에 하나가 만성적인 피부장벽손상이라는 사실을 간 과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토피피부염도 장벽장애증후군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존의치료법이 아닌 새로운치료법이 시도되고있다. 급성증상은 가라앉히기위해 항염제를 쓰고, 급성상황이 수습되면 롱 텀으로 피부장벽을 회복하는 홈케어를 병행하고 있다. 그효과는 기존 의치료법과 비교할수없 을정도로 높고 치료기간을 단축 시켜주고 있다.
코니오테라피의치료법을다시요약하면, 피부염의 2가지특징인 (1) 장벽손상과 (2) 염증중에장벽손상을개선하여피부염증도치료하는방법을말한다.
피부염의 종류
피부염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류된다.
임상증상에 따라 개별적인 명칭으로도 분류되고(이분류법이가장보편적이고현재까지의분류법이다) 이제는 그룹으로 분류되는 것이 더욱 선행적이고 혁신적이다. 그룹별 분류법의 하나를 소개하면 피부염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 (1) 피부장벽장애군 (2) 각질화장애군 (3) 비염증성피부질환의 분류법이다. 아토피피부염이나 지루성피부염, ?습진 같은 질환이 피부장벽장애군에 속한다. 그리고 건선이나 어린선같은 질환은 각질화 장애군에 속하고, 주름, 기미같은 색소질환등은 비염증성 피부질환에 속한다.
이렇게 그룹으로 분류하면 치료법을 표준화할 수 있고 원인기전이 무엇인지 분명히 앎으로써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코니오테라피는 위의 3가지 피부질환군 모두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증명되고 있다. 코니오테라피를 이용하면, 피부장벽을 정상으로 개선시켜줄 뿐만 아니라 각질세포와 각질세포를 연결해 주는 코니오데스모좀(corneodesmosome)의 비정상적인 형성이나 과각화가 효과적으로 개선된다. 또한 비염증성 피부염도 피부장벽이 개선되면서 외부에서 침투하는 자극이나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개선된다.
코니오테라피를 위한 코스메슈티컬
코니오테라피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코스메슈티컬이 피부각질층과 유사한 막구조체(membrane structure) 화장품이어야한다. 손상된 피부장벽은 주로 각질층의 각질세포 사이의 2중 지질층의 손상으로 발생하므로 이를 보완하고 재건할수 있는 제품이어야 코니오테라피가 가능하다. 이런 막구조체 화장품이 만들어 지려면 인체의 세포막의 성분과 유사해야 한다. 이런 성분으로는 인지질, 포스파티딜콜린, 지방산, 콜레스테롤 같은 지질성분이 후보군이 된다. 이들 물질은 원래 그 자체로 혹은 간단한 가공으로 유동성과 굳기를 조절할 수 있고, 그 자체가 두가지 성질을 모두 가지므로 피부 각질층의 손상된 정도에 따라 형성되는 조건이나 상태를 교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포스파티딜콜린같은 물질은 모양이 둥근 모양을 형성하므로 리포좀같은 역할을 하여 피부에 좋은 물질을 전달해 줄 수도 있고, 자체적으로 각질층에 흡수되어 2중지질층을 복구하는데사용될 수 있다. 수산화포스파티딜콜린같은 물질은 각질층에유동성을 제공하여 피부손상으로 굳게 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각질층의 회복을 자연히 도울 수 있다. 이들 물질은 각질층에 침투하여 손상된 막구조를 회복시켜 주고 유지함으로써 피부가 스스로 재생되어 원래의 건강한 각질층이 되도록 도와준다.
지방산도 매우 유용한 물질이다. 리놀레익산이나 올레익산을 적절히 이용하면 막구조체를 형성할 수 있고 유동성과 굳기가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지방산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도 있다. 이들 물질은 포스파티딜콜린이나 콜레스테롤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손상된 각질층의 다양한 상태에 더 잘적응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 역시 양친매성의 지질물질로서 코니오테라피를 위한 중요한 원료물질이 된다. 이 또한 다양한 지질과 함께 사용하면 훌륭한 막구조체화장품을 만들수 있다.
요약
코니오테라피는 새로운 개념의 피부치료, 미용관리 이론이다.
손상된 피부장벽을 회복시켜줌으로써 피부염으로부터 원래의 건강한 피부로 되돌릴 수 있다는 혁신적 개념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한 막구조체 화장품이 필요한데, 이의 대표적인 제품이 나노에멀젼 화장품이다.
outside-in treatment라는 놀라운 개념이 오늘날 피부미용 분야를 의학에 편입시켰으며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다양한 피부미용치료와 관리가 가능해졌다.
댓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코니오테라피 개념



